Factual Record? 코로나 바이러스 Pandemic 이 엄습하기 직전인 지난 2019년말 50대 남자분이 저희 Flushing(New York)사무실을 찾아오셨습니다. Uber운전을 하고있다는 이분은 올초 어떤 업체에 크레딧 교정을 맡긴후 크레딧 뷰로(Credit Bureau) 한곳에서 보낸 편지(Responding letter)를 받았다고 합니다. 눈에 확 들어온 대목은 Factual Record. 정확한 의미를 알기 위해 그회사에 가서 물었더니, 그 케이스는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의미라는 답을 들었다고 합니다.
이분은 아무래도 전반적인 상황이 미심쩍어서 이를 확인하기 위해 저희 사무실을 수소문해서 찾아왔습니다. 편지의 내용은 정반대의 의미, 즉 “사실관계가 맞기 때문에 그대로 유지한다”는 뜻이라는 설명을 듣곤 이분은 한동안 화를 참지못했습니다.
“(크레딧교정에서) 속지않고 성공하려면 첫 상담을 받으러갈 때 (가능하다면)원어민(Native Speaker)을 데리고 가라.” 이게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냐고 하실 분이 적지않을 것입니다. 이 말은 다소 과장된 것일 수는 있지만, 한편으로는 나의 케이스를 의뢰하기 전에 이런 방법으로라도 반드시 크레딧 교정회사의 ‘언어(English)실력’을 측정해봐야한다는 의미입니다.
크레딧이라는 개념은 지극히 미국적인 문화와 역사의 산물입니다. 이 때문에 복잡다단한 크레딧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면 원어민 수준의 언어(영어)실력이 있어야하는 것은 물론 미국적인 금융+크레딧 시스템에 대한 풍부한 이해와 경험을 갖춰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나에게는 매우 중요한 크레딧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회사를 선택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할 몇가지 포인트를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상대방(크레딧 컨설턴트)이 나의 크레딧 리포트를 확인한 후 5~10분 이내에 나의 과거와 현재의 재정상황을 종합적, 개별적으로 매우 리얼하게 설명할 수있어야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이에 더해 크레딧 리포트를 통해 나의 잘못된 습관과 인생사까지도 유추해낼 수있어야 합니다.
매우 당연하지만, 이에 앞서 매우 기본적이면서도 더욱 중요한 점은 언어(English) 능력입니다. 나의 크레딧을 다루는 컨설턴트는 쓰기와 읽기, 원어민과의 대화에서 전혀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때로는 전화통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야할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크레딧은 100% 미국적인 시스템에 의해 작동됩니다. 때문에 언어능력은 기본중에서도 기본에 속합니다. 언어능력을 갖추어야만 크레딧에 관한 모든 프로세스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있습니다. 크레딧 관련 상담을 받을 때 가능하다면 원어민 수준의 언어를 구사하는 가족 또는 친구를 대동하라는 말씀을 드리는 것도 이런 현실 때문입니다.
현실은 이렇지만, 상당수 고객들이 이같은 기본적인 자질도 갖추지못한 업체에 나의 케이스를 맡겼다가 시간과 비용만 낭비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상대방(크레딧 컨설턴트)의 언어능력을 쉽게 판단할 수없다면, 검증된 전문가를 찾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 칼럼을 읽으시는 분들은 첫부분에서 소개한 분과 같은 우를 절대로 범하지마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연락(Phone 516-574-2577)을 주시면 상담을 해드립니다.
New Hope Credit Services Inc.
Don Kim / Certified Credit Consultant
Phone 516-574-2577 / Free Consultation
Main Office: 200 Garden City Plaza, Suite 200, Garden City, New York 11530
Flushing BR: 163-28 Northern Blvd., Suite 2D, Flushing, New York 11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