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코로나 바이러스 팬더믹이후 비지니스가 너무 어려워지면서 지난해말부터 크레딧 카드 3건, 총 $37,000 정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크레딧 교정을 해준다는 한 업체에 전화를 했더니, 몇백불만 내면 이 문제도 크레딧 교정만으로 해결할 수있다고 하는데, 가능한가요? 이 문제를 교정하게 되면 어떤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나요? 갚아야 하는 카드 원금도 없어지는 건가요?

A: 말씀하신 내용이 실현될 가능성은 0.01%로 보면됩니다. 실현 가능성이 사실상 제로라는 의미입니다. 불과 수개월전부터 카드 대금을 pay하지 않았다면 현재 이 어카운트는 Charge off상태일 것으로 예상할 수있습니다. (크레딧 리포트를 상세하게 체크해봐야 정확한 내용을 알 수있겠지만) 일반적인 프로세스를 따지면 콜렉션으로 넘어가지도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이 채무는 원채권자(은행 또는 카드회사, Original Creditor)에게 아직 남아있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크레딧 뷰로와 법적인 싸움을 벌여도 원하는 결과를 얻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Verified(사실관계가 확인됐다)라는 결과물을 얻을 가능성이 95%는 넘습니다. 크레딧 뷰로와 은행( 또는 카드회사)측이 어렵지 않게 갚지않은 이분의 채무가 자신들에게 존재한다는 사실을 입증(Verify)할 수있기 때문입니다.

설령, 크레딧 교정을 통해 이 문제를 크레딧 리포트에서 삭제한다고 해도, 또 다른 먹구름이 몰려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원채권자가 이 문제를 콜렉션회사로 넘긴다면, 또는 채무자에 대한 (민사)소송을 통해 승소한다면 그 내용(Collection, Judgment)이 크레딧 리포트에 다시 올라오게 됩니다. 그 시점까지 진행된 크레딧 교정의 시간과 비용이 무용지물이 되는 셈입니다.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어떻게 해야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해당되는 문제들을 settle을 통해 원금과 이자를 상당부분 깍아서 갚고 이 문제를 크레딧 리포트 상에서 교정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만일 할인된 금액을 갚을 여력이 없다면, 채무액이 적은 어카운트부터 settle을 해서 해결하는 것도 좋은 대안입니다. 그 것도 쉽지 않다면, 최소 1년, 또는 그 이상의 충분한 기간을 두고 크레딧 교정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 떤 방법을 선택하든, 이제 불과 몇개월이 지난 문제들을 크레딧 교정으로 몇달만에 해결해준다는 약속은 현실성이 매우 떨어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섣부른 선택을 하게될 경우 비용도 비용이지만, 시간의 낭비와 낭패감도 무시할 수없습니다. 가장 현실성있는 솔루션을 찾는 것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고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있는 길입니다. 급할수록 돌아가라. 어려운 시절일수록 이 격언을 깊이 새길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질문을 주신 분이 이 문제를 해결할 재정적 능력이 아직 갖춰지지않았다면, 싼값에 현혹되지말고 현시점에서는 아무 것도 하지않는 것이 또 다른 해결책일 수있습니다. 상담문의를 해주시면 보다 구체적인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ew Hope Credit Services Inc.
Don Kim / Certified Credit Consultant
Phone 516-574-2577 / Free Consultation
Main Office: 200 Garden City Plaza, Suite 200, Garden City, New York 11530
Flushing BR: 163-28 Northern Blvd., Suite 2D, Flushing, New York 11358

Previous article능력있는 전문가라면 (크레딧 교정+복원을 통해) 나에게 어느 정도의 수익을 안겨줄 수있을까요?
Next article$50짜리 콜렉션 1건 때문에 $1,000,000짜리 모기지 클로징(Mortgage Closing)이 안 될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