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내년에 큰 아이가 고등학교에 들어갑니다. 올해 여름에 모기지를 얻어 학군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곳에 집을 사려고하는데, 크레딧에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크레딧 교정을 맡기려고 하니 정작 마땅한 곳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실력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할텐데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나요?

A:크레딧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전문업체를 물색하다 보면, 막상 어떻게 어디에 믿고 맡길 지 고민인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원하는 결과’를 얻은 가족 또는 지인의 소개(Referral)를 받는 것이 가장 용이하다는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런 루트가 없다면, 크레딧 상담을 해주는 상대방(Credit Consultant)이 크레딧 리포트를 체크한 후 나의 과거와 현재의 재정+크레딧 상황을 얼마나 정확하게 파악하는 지를 지켜보면 그 실력을 알 수있다는 첨언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여기서 한발 더 들어가고자 합니다. 진정 경험과 실력을 갖춘 전문가라면 페이터(크레딧리포트) 몇장만 보고도 나의 성격과 인생사까지도 상당부분 유추할 수있습니다. 개인적인 잘못된 습관도 크레딧 리포트에는 적나라하게 나타납니다.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크레딧이 망가진 경우는 그런 사연이 크레딧 리포트에 곳곳에 담겨져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자금의 여력이 있으면서도 크레딧에 크고 작은 흠집이 있는 경우에는 그 고객의 성격과 잘못된 습관을 엿볼 수있습니다. 그렇다면 즉석에서 이같은 문제점은 고쳐나가도록 조언을 할 수있어야 합니다.

크레딧 리포트에 어떤 특정한 어카운트가 있다면 해당 고객의 순탄치않은 결혼사를 엿볼 수있습니다. 학자금 융자 관련 어카운트가 있다면 자녀가 대충 몇명이고 현재 재학중인지, 졸업을 했는지 여부와 함께 현재 학자금 대출을 갚기 위해 얼마나 힘겨운 상황에 처해있는 지도 알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현재와 과거의 직업, 직종을 비롯한 다양한 스펙트럼을 간파해낼 수있습니다. 실력있는 전문가라면 고객이 깜짝 놀랄 정도로 여러 각도에서 고객의 과거와 현재를 분석해낼 수있어야 합니다. 진정한 명의(名醫)라면 환자를 진단한 후 정확하고 디테일하게 신체적 문제점과 질병을 파악할 수있는 것고 같은 이치입니다.

 

이대목에서 한가지 꼭 잊지말아야 할 격언 같은 것이 있습니다. 마음먹고 제대로 나의 케이스를 해결해줄 수있는 크레딧 교정업체를 선택하려 한다면, 고객은 굳이 자신에 대해 여러말을 할 필요없이 상대방(Credit Consultant)의 ‘분석’을 듣기만 하면 됩니다. 나에 관한 말을 하지않고 귀를 쫑긋세우고 5~10분 정도 상대방의 분석을 잘 듣기만 해도 상대의 실력은 들통나게 되어있습니다. 경청과 묵언수행. 진정한 크레딧전문가를 만나는 첩경입니다. 실패를 줄이는 가장 휼륭한 해법이기도합니다. 일단 말을 삼가고 들어보세요. 가짜와 진짜는 곧 드러나게됩니다.

Previous article“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The Devil is in the Detail.) 반드시 기억하세요!
Next article나도 크레딧 전문가(Certified Credit Consultant)가 될 수있을까? 그 조건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