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크레딧 뷰로(Credit Bureau)는 미 연방정부 산하 공공기관이라는 말도 있고, 일반 사기업이라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도대체 그 정확한 정체와 존립 목적은 뭔가요?
Answer: 개개인의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은 물론, 때로는 명운을 가르기도 하는 크레딧뷰로(Credit Bureau)는 3곳(Major Credit Bureau= Experian, Equifax, Trans Union)이 존재합니다. 이 크레딧뷰로는 공공기관일까요? 결코 아닙니다. (한국인들 뿐 아니라 미국인들도)공공기관으로 인식하는 분들이 적지 않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철저하게 이윤을 추구하는 사기업입니다. 크레딧 뷰로의 존립 목적은 말 그대로 “돈을 버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우리들의 크레딧 활동을 시시콜콜 리포트하면서 ‘저승사자’처럼 군림하기도 합니다. 크레딧 뷰로 3곳 중에서 Experian의 본사가 Ireland의 수도인 Dublin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은 놀랍기도 합니다. 개개인의 크레딧 관련 정보를 모으고 팔아서 돈을 버는 다국적기업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매우 공적인 업무를 하지만 활동의 목적은 이윤 추구인 사기업. 이때문에 연방정부로부터 강력한 규제를 받습니다. 크레딧 뷰로의 모든 업무 진행은 ‘Fair Credit Reporting Act’ 라는 연방법 규정에 따라 100% 합법적이어야 합니다. 어느 누구나 이 법규정에 따라 자신의 크레딧 리포트에 올라가 있는 개별 case에 대해 Dispute(이의제기)을 할 수있습니다. 그 case가 옳던 그르던 상관없이 클레임이 가능합니다. 크레딧 뷰로는 Dispute이 접수되면 해당 case에 대한 재조사(Reinvestigation)을 거쳐서 해당자에게 결과를 통보해야 합니다. 통상 우편을 통해 보내오는 그 결과물에는 ‘해당 case를 삭제했다’ 또는 ‘맞는 내용이다’등의 자세한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크레딧뷰로는 모든 업무를 100% 합법적으로 진행할 수있을까요? 크레딧뷰로가 하루에 접수하는 클레임 건수는 2만여건에 달합니다. 연간 기준으로 삭제, 업데이트되는 건수는 60억건이 넘습니다. 이 수치가 5년전의 것인 만큼 현재는 훨씬 더 늘어났겠지요.
그렇지만, 이 모든 업무를 ‘숙련된 직원’이 처리해야 하고 Dispute에 대응하는 결과물에서 숫자가 단하나라도 틀리지 않아야 합니다. 만일 이 내용들과 방법들이 0.001%라도 합법적이지 않거나 사실과 다르다면 해당 case는 당사자의 크레딧 리포트에서 삭제해야 합니다. 크레딧 교정은 크레딧 뷰로가 안고 있는 현실적 한계에서 출발합니다.
크레딧 뷰로에 대한 Dispute은 누구나 할 수있습니다. 그러나 누가 어떤 방법으로 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은 판이하게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거대기업으로 자리잡은 크레딧 뷰로를 개인이 상대한다는 것은 계란으로 바위치기일 수있습니다. 전화(516-574-2577) 또는 이메일을 주시면 무료상담을 해드립니다.
New Hope Credit Services Inc.
Don Kim / Certified Credit Consultant
Phone 516-574-2577 / Free Consultation
Main Office: 200 Garden City Plaza, Suite 200, Garden City, New York 11530
Flushing BR: 163-28 Northern Blvd., Suite 2D, Flushing, New York 11358